최근 전 세계적인 에너지난과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 이산화탄소 배출 등 환경 문제에 대한 문제의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가전제품 구입 시 효율이 좋은 1등급 제품을 권장하고 있으며, 1등급 제품 구매나 교체 시 지원금 혜택을 주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은 이러한 배경에서 나온 정부 정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전제품이란 게 가격이 비싸다 보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경우라면 반드시 신청해서 지원을 받으셔야 됩니다. 30만 원이라면 적지 않은 금액이잖아요? 특정 기간 동안 지원되는 분들도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잘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사업이란?
이 사업은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 비용의 일정 부분을 지원해 줍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유로 한전에서는 2021년 4월 23일부터 이 사업을 시작해 매년 구매 비용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정부 사업의 지원계층인 저소득층 뿐만 아니라 다자녀, 출산가구 등에게도 지원 혜택이 돌아가기 때문에 내용을 잘 확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출산가구와 같은 경우처럼 상황에 따라 특정 기간 동안만 지원대상이 될 수 있고, 평생 동안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대상에 포함된다면 반드시 신청해서 최대 30만 원의 지원금을 받아야겠죠?
지원대상
한전 고효율 가전 제품 구매 비용 지원사업은 한전에서 정한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가구에게 해당하는 분들에게 지원됩니다. 대상은 2가지로 구분됩니다. 최대 한도는 30만 원이지만 비싼 제품의 경우 각각 지원되는 비율이 다르니 잘 확인해 주세요.
- 다자녀, 대가족, 출산가구 : 구매 비용의 10% 지원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 생명유지장치 사용자 : 구매 비용의 20% 지원

구매 비용의 10%를 지원하는 다자녀, 대가족, 출산가구의 경우 2023년 배정된 예산 69억 6천만 원이 소진되면 접수가 불가능하니 특히나 빨리 신청하셔야겠죠?
신청방법
신청은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하시고 신청하기 페이지에서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진행절차
- 대상자확인
- 서류준비
- 사업신청 및 계좌등록
- 서류검수
- 지원금지급

첨부서류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 사진 – 모델명, 등급, 적용기준시행일 등이 보이도록 정면 촬영
- 제조번호 명판 사진 – 제조번호, 시리얼넘버(S/N)가 보이도록 정면 촬영
- 거래내역서(거래영수증, 구매영수증,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
지원대상 제품 확인
이 사업의 지원대상이 되는 제품은 총 11가지 품목입니다. 각 품목별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적용기준시행일이 한전에서 정한 기준을 만족하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품목은 아래와 같고 시스템에어컨과 무선진공청소기는 2023년 기준으로 지원받을 수 없으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 냉장고
- 김치냉장고
- TV
- 에어컨 (시스템에어컨은 지원 안됨)
- 세탁기 (일반, 드럼)
- 냉온수기 (저장식, 직수식)
- 전기밥솥
- 진공청소기 (유선)
- 공기청정기
- 제습기
- 의류건조기

특정 모델의 효율등급은 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이동하셔서 제품 분류 선택 후 모델명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FAQ
1. 구매자 가족이 대신 신청할 수 있나요?
네.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자 본인이 아닌 가구원이 신청할 경우 주민등륵증을 첨부해야 됩니다..
2. 휴대폰 번호가 바뀐 경우는?
지원금 입금이나 주요 내용을 문자로 안내하기 때문에 지열별담당자를 통해 연락을 주셔야 됩니다. 연락처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3. 온라인몰에서 타인 ID로 구매한 경우는 지원이 안 되나요?
타인 아이디로 구매한 경우에도 거래증빙서류에 구매자 이름이 확인된다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4. 다른 사람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에도 지원되나요?
영수증이나 거래내역서 등 증빙서류에 구매자 성명이 기재되는 경우에는 상관없습니다.
5. 결제를 다른 사람과 나누어했을 경우에도 지원이 되나요?
영수증이 여러 장이어도 총합계와 거래 내용이 맞는다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첨부파일에 하나의 파일로 편집해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정부보조금 전용통장을 사용해도 되나요?
정부보조금 전용통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7. 제품을 여러 개 구매해 대상 제품 가격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개별 구매가격이 확인되지 않으면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여러 개를 구매했어도 개별 내역이 포함되어 있어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8. 간이영수증을 첨부해도 되나요?
간이영수증은 국세청 신고여부 확인이 안 되기 때문에 증빙이 불가능합니다. 카드매출전표나 현금영수증을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9. 렌탈제품도 지원되나요?
렌탈 제품은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10. 할부로 구매해도 되나요?
할부로 구매해도 상관없습니다.
11. 여러 대 구매해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최대 지원금액 기준 30만 원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전기세도 갈수록 올라가고 전 세계적인 에너지문제, 환경문제로 인해 정부에서도 소비효율이 좋은 제품에 대한 지원금 정책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사용 중인 제품을 바꿔야 되는 경우라면 기준에 맞는 제품을 구입해 전기세도 아끼고, 최대 30만 원의 혜택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