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2023년 3차 대상 및 신청방법

2023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3차 모집이 시작됐습니다. 화상회의, 재택근무, 네트워크, 보안솔루션, 메타버스 사무실 등과 관련된 중소기업에 최대 4백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본인 부담금이 있지만 정말 큰 금액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이 사업에 대해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번 사업의 대상 기업과 지원내용, 신청방법 등 주요 내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화와 비대면 서비스 분야에 대한 육성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해 지원하는 정부지원사업입니다.

특히나 코로나 이후 많이 이용하시는 화상회의나 재택근무는 물론 네트워크, 보안솔루션, 메타버스 사무실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본인부담금 포함 4백만 원의 지원금을 지원하니 이 쪽과 관련된 내용을 생각하고 계셨던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사업에 대해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라도 함께 알아보며 신청까지 해보셨으면 합니다.



지원대상

이 사업은 국내 영업 중인 중소기업기본법 상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 개인이 여러 개의 기업을 운영하고 있을 경우에는 1곳에만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전 3년(2020~2022년) 간 이 사업에 선정되어 바우처를 지원받은 기업은 2023년도에는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반대로 여성이나 장애인, 소셜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의 경우에는 인센티브를 받아 최대 2회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제외대상

  • 채무불이행 기업
  • 국세, 지방세 체납 중인 기업
  • 신청일 기준 휴업, 폐업 중인 기업
  • 유흥업에 해당하는 기업
  • 보조금 관리에 관현 법률에 따른 참여 제한 기업
  •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 관리지침 위반 기업
  • 2023년 비대면 서비스 관련 제품을 타 정부사업에서 지원받은 기업
  • 중기부 장관이 참여 제한 사유를 인정하는 기업


지원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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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에 총 5천 개 기업을 모집합니다. 이번 모집은 지난 1, 2차에 이은 3차 모집이니 대략적으로 1,500개 정도의 기업을 선정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아래의 표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최대 4백만 원까지 바우처 형태로 지급합니다. 자부담금 30%가 포함된 최대 금액이 4백 만 원입니다. 정부에서 진행하는 다른 지원사업과 마찬가지로 부가세 10%(최대 40만 원)는 따로 내셔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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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저런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평소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생각하고 계셨던 분들은 지원되는 상품에 대해 한 번 알아보시고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신청하셔서 지원금을 받아 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산이 소진되면 마감되는 선착순 사업이니 빨리 결정하고 신청하셔야겠죠?



신청방법

신청기간

이번 사업은 2023년 3차 모집이며 접수기간은 11월 27일 (월) 09시 ~ 12월 11일 (월) 18시까지입니다. 선정기업 발표는 2024년 1월 초에 있을 예정입니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예산 소진으로 신청이 조기마감될 수 있다는 점 꼭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선착순이란 얘기겠죠? 최대한 빨리 결정하셔서 신청해 주세요. 만약 선정된 분들 중에 사업을 중도 포기하는 분들이 생길 경우 추후 추가 접수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점도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절차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이름답게 온라인으로만 신청을 진행합니다. K-바우처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신청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급기업이나 제3자를 통한 대리신청은 불가능하니 반드시 대표자나 실무자가 직접 신청하셔야 됩니다. 대리신청이나 결제가 확인될 경우 선정이 취소되고 사업비는 환수 조치됩니다.


  1. 플랫폼 접속
  2. 약관동의 및 본인인증 진행
  3. 로그인 정보 입력
  4. 대표자 및 기업정보 입력 (1인 1개 기업만 인정)
  5. 제출서류 업로드
  6. 수요기업 신청서 작성
  7. 수요기업 참여 신청
  8. 제출


제출서류 목록

비대면-서비스-바우처-제출서류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FAQ

1. 서비스는 어떤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나요?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바우처 카드나 상품권 중 하나를 선택해 발급받으셔야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제휴를 맺고 있는 신한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게 더 폭넓게 이용이 가능해 많이 사용됩니다.


2. 서비스 이용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사업에 선정되신 기업은 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최소 1개 이상의 상품을 결제하셔야 됩니다. 1개도 결제하지 않을 경우 선정이 취소되고 보조금도 환수됩니다.

또한 60일 이내에 바우처 전액을 사용해야 되고, 이 이후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당연히 사용 못한 보조금 역시 환수됩니다.


3. 공급기업 여러 곳에 결제해도 되나요?

1개 공급기업에 최대 220만 원까지 결제가 가능합니다.


4. 결제를 취소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결제를 취소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공급기업과 협의 후 취소할 수 있지만 바우처 지원기간인 선정일 후 60일 이후로는 취소가 불가능하니 이 점 꼭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5. 수요기업에 폐업하는 경우 바우처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매월 비용이 들어가는 상품의 경우 폐업일이 들어있는 달까지는 정상적으로 비용이 지불되고, 그다음 달부터는 해당 비용만큼 환수 처리되어 후순위 기업에 배정됩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3차 모집에 대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이후 급속도로 화상회의, 재택근무, 메타버스 사무실 등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사업에 관심 있는 사장님들은 예산이 한정되어 있는 사업이다 보니 최대한 빨리 결정해 신청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잘 생각하셔서 내 사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